종래의 기능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복원이라는 추가적인 기능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하여 그 축제의 현황과 발전가능성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문화관광축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축제간 차별화 전략과 중・장기적으로 강릉시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관광축제의 육성방안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강릉시를 대표하는 문화관광축제 강릉단오제의 현황분석과 대안 모색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강릉시의 축제 및 이벤트의 잠재력을 분석
Ⅰ. 서론
관광객 만족은 관광객 스스로가 느끼는 것이지만 관광객을 수용하는 관광 목적지의 상태나 수용태세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관광객들이 관광 목적지를 찾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목적지의 매력물을 보기 위해서, 그 지역의 훈훈한 인정을 느끼기 위해서, 한번 왔던
문화재의 위치를 알아보고 개선되어야 할 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본다.
1. 문화재의 개념설명
(1) 무형문화재의 개념
문화재란 인류가 자연과 더불어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과정에서 형성된 문화적 소산으로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과 함께 자연경관상 특별한 가치가 있는 자연유
문화유산이었다. 이렇게 궁궐로 답사 범위가 좁혀졌고 우리는 4대 궁궐 중 다시 어떤 궁을 다녀올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조원들 모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더욱 널리 알려진 경복궁과 창덕궁은 답사 경험이 있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소박한 창경궁과 덕수궁은 방
면적 596.88㎢, 인구 3만 7514명(2001)으로, 동경 127°05′~ 127°26′, 북위 35°27′~ 35°47′에 위치하고 있다. 북동쪽은 진안군과 장수군, 남동쪽은 남원시, 남쪽은 순창군, 서쪽은 섬진강을 경계로 정읍시, 북서쪽은 완주군과 접하고 전라북도 도청소재지인 전주와는 29km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노령산맥 동
㉠ 대구향교
조선시대인 1398년(태조 7)에 현유의 위패를 봉안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교동(校洞)에 창건되었다. 당시에는 대성전(大成殿)과 명륜당(明倫堂)이 있었으나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다. 1599년(선조 32) 달성공원부근에 새로 지었다가 1605년에 교동으로 다시 옮겼다. 일제강점
Ⅰ. 서론
2005 년에 국제연합 유네스코는 정식적으로 강릉단오제를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 재한 것을 발표했다. 중국 뉴스 매체와 인터넷에 이에 대한 뜨거운 토론이 벌어지고 한국을 다른 나라 민족 문화를 빼앗는 '염치없는' 민족이라고 중국 네티즌은 극히 비판했다. 중국 각 계에서 우리의 단오절
이는 동아시아 지역에 도미노 현상을 일으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간의 문화적, 경제적 교류가 점차 활발해질수록, 이 국가들 사이의 정치적, 군사적 긴장도 점차 강해지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이 지역에서 전쟁의 가능성을 낮추고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
문화행사를 포괄하는 지역축제의 개념정의는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좁은 의미, 또는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정의로서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로는 이러한 전통축제뿐만 아니라 흔히 말하는 문화제, 예술